요가와 차크라 관계성
1. 차크라란?
- '바퀴'라는 뜻으로, car(움직이다)에서 파생.
- 세속적인 의미와 명백히 거리가 먼 차크라(chkra)는 네 가지 주요한 비밀스러운 함의를 갖고 있음.
1) 생성의 바퀴 또는 존재의 순환, 다시 말해서 현상적 우주를 나타냄.
2) 좌도 탄트라의 성적 의례에서 입문자들이 원을 그리고 있는, 즉, 남성과 여성 참가지들이 스승을 중심으로 원형으로 앉아 있는 것을 의미
3) 개별 수행자나 상태에 알맞은 종류의 만트라(mantra)를 결정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얀트라와 유사한 도형을 말함
4) 차크라라는 용어는 생기 에너지로 이뤄진 신체의 주요 '기관들'을 형성하는 심령 에너지의 소용돌이들을 의미
- 비밀스러운 이들 구조는 또한 '연꽃들'로도 언급되고 도상으로도 표현됨.
2. 차크라 이론 이해하기
- 의학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은 차크라를 신경총으로 추정되는 물질적 신체의 에너지 센터로 이해할 것이다. 통찰력이 있는 사람은 차크라를 우리 몸의 에너지 소용돌이로 여길 것이다. 요가 수행자는 차크라를 영적 의식의 중심으로 정의 할 것이다. 심리학자는 차크라 시스템을 인성 발달 지도를 만드는 데 이용 할 수 있도 있다. 차크라를 에너지가 상승하거나 하강하도록 바꾸는 기어에 빗대어 묘사하는 것은 그 흐름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우선 에너지가 정수리부터 척주 기저까지 차크라를 통해 어떻게 아래로 내려가는지 살펴보자.
- 영감이 느껴질 때를 생각해 보라. 아이디어가 머릿속에 떠오르면, 이것이 가장 위에 있는 정수리 차크라 에너지다. 마음속에서 이 아이디어를 숙고할 때 미간 차크라가 그것을 변화시키기 시작한다. 아이디어의 실행가능성을 확신하면, 인후 차크라에 에너지를 사용하여 친구나 동료들과 이것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그런 다음, 심장 차크라 에너지를 사용하여 이것을 심장으로 데려간다. 아이디어를 물질적 실체를 가진 것으로 변화시키는 데 태양신경총 차크라 에너지를 투입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아래에 있는 뿌리 차크라 에너지의 단단한 형태를 취할 때 까지, 천골 차크라 에너지를 사용해 꿈에 '물을 공급하다.' 아이디어가 실현될 때까지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이야기하고 계획하고 체계화할수록 각 에너지 센터를 통한 아래로의 움직임와 함께 이 아이디어의 밀도는 더 높아진다. 건축물, 옷, 음식 등은 모두 어떤 아이디로부터 시작되었고 각기 자신들을 세상에 나타내기 위해서 앞서와 동일하게 아래로 향하는 에너지의 움직임을 따랐다. 차크라 명상으로 에너지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 때, 이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과정에는 별다른 노력이 필요하지 않게 된다.
- 그러나 우리에게는 영적인 깨달음으로의 여행을 위한 위로 흐르는 에너지도 필요하다. 차크라들은 에너지를 위쪽 방향으로 이동시켜 에너지의 밀도를 낮아지게 하기도 한다. 에너지가 가장 하위 차크라에 있는 자신의 토대로부터 위로 올라갈 때 그 에너지는 각 단계마다 더 가볍고 자유롭게 되고, 지,수,화,풍,공 요소를 초월하여 마침애 그것은 의식을 일깨워 해탈시키는 자신의 임무를 완수하게 된다. 즉, 요가 명상의 각 수행법들은 각 차크라가 더 효과적으로 작용하게 도와서 당신이 명상의 궁극적 목적, 자유와 깨달음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
3. 고대의 기원, 현대의 기법
-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흔히 요가를 배우다가 차크라 이론을 접하게 된다. 차크라를 알기 위해서는 인도에서 수천 년 전에 깨달음을 얻기 위해 개발된 하타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하타요가에서는 물질적인 신체와 마음, 미세 에너지에 대한 통제력을 획득하기 위해서 여덟 가지 원리를 주장한다.
1) 내적 정화와 외적 정화
2) 육체적 수행
3) 손짓과 몸짓으로 하는 에너지 봉인(무드라)
4) 호흡 조절
5) 감각 기관의 거두어들임
6) 집중
7) 차크라 명상
8) 절대적인 하나됨의 경험
- 유연성 증대와 더 강한 몸, 스트레스 감소는 모두 하타요가의 영적 수행에 부수하는 긍정적인 효과들이다. 고대 이래로 차크라 명상은 하타 요가의 일부분이었다. 호흡 조절과 요가 자세들은 차크라들의 에너지를 자극하고 균형을 잡아 주는 데 특히 효과적이다.
4. 일곱가지 차크라 알아보기
1) 물라다라 차크라 (근본토대)
- 차크라의 의미 : 근본
- 토대요소 : 지(地)
- 소리의 진동 : 랑(LAN)
- 관련감각 : 후각
- 위치 : 척주의 맨 아래 (회음부)
- 에너지의 토대로서 자신의 두 발로 서서 삶의 길을 찾고 정착할 수 있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자신을 육체적.영적으로 양육시켜 준다. 물라다라 차크라에서 당신은 삶이라는 여행을 계속할 수 있게 해 주는 물질적 신체와 연결된다.
- 당신은 물라다라 에너지를 정화하고 균형을 잡아 삶에 확고하게 뿌리내리고, 안정된 자세와 확고부동한 마음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이렇게 육체적 욕구들과 접촉을 유지함으로써 내면의 세계를 발달시키고 삶에 창조적이고 영적인 생각을 제공할 때 일상에서도 잘 활동할 수 있다.
2) 스와디스타나 차크라 (창조성의 자리)
- 차크라의 의미 : 자아의 신정한 집
- 토대요소 : 수(물
- 소리의 진동 : 방(VAN)
- 관련감각 : 미각
- 위치 : 하복부와 천골부위, 신장과 생식기
- 스와디스타나 차크라는 창조성, 즐거움, 성욕, 출산, 통제, 도덕성의 에너지를 관장한다. 이것은 꿈, 공상, 감정 등도 주관한다. 산스크리트 스와디스타나에는 많은 함축적 의미가 있다. 이것은 '자아의 신정한 집', '기분 좋은 장소', '여신이 선호하는 영원한 장소'로 변역된다.
- '안으로 향하는' 산호처럼 빛나는 남근이 들어있다.
3) 마니푸라 차크라 (힘의기반)
- 차크라의 의미 : 빛나는 보석들의 도시
- 요소 : 화, 불, 빛
- 소리의 진동 (RAM)
- 관련감각 : 시각
- 위치 : 배꼽 위의 태양신경총 부위
- 마니푸라 차크라는 몸의 중심지, 즉 요새다. 당신의 가장 귀중한 자산, 다시 말해서 자아의식을 저장하는 곳이다. 마니푸라 차크라는 의지력과 자존감과 연관되어 있다. 여기에서부터는 강하지만 아직은 유연한 자아의 경계들을 긋고 행위하고 적응하는 능력이 생긴다. 모든 변화와 개인적 성장은 이 단계에서 시작된다. 마니푸라 차크라는 삶에서 자기 자신과 자신이 속한 상황을 변화시키는 능력으로 나타난다. '변화'는 마니푸라 차크라와 관련된 핵심어다. 그러므로 이 명상의 초점은 변화다.
4) 아나하타 차크라 (심장센터)
- 차크라의 의미 : 온전한
- 요소 : 풍, 바람, 기체
- 소리의 진동 : 양(YAM)
- 관련 감각 : 촉감
- 위치 : 심장부위와 가슴 중앙
- 심장 차크라는 차크라들 중에서 가장 복잡하고, 그만큼 가장 많이 언급된다. 미세 신체의 에너지 센터가 있으면서 물질적 영역과 영적 영역을 연결한다. 심장 센터는 상위의 차크라들로부터 내려오는 보다 높은 에너지를 변환하여 하위의 차크라들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상위의 차크라들을 아래로 내려가게 해서 물질적으로 나타나게 하는 것이다. 동시에 하위 차크라들로부터 오는 단단한 에너지를 보다 미세한 형태로 변환하여서, 위로 올라간 미세 에너지가 생각, 사고, 영감으로 나타나게 한다.
- 산스크리트인 아나하타는 문자 그래로 '온전한'이라는 뜻이다. 악기처럼 '만져질' 때, 다시 말해서 현처럼 튕겨지거나 건반처럼 쳐질 때 이 차크라는 보이지는 않지만 아스트랄적 조화들을 낳는다고 한다.
5) 비슛다 차크라 (의사소통센터)
- 차크라의 의미 : 순수한 곳
- 요소 : 공, 공간
- 소리의 진동 : 항(HAM)
- 관련감각 : 청각
- 위치 : 인후 (목구멍)
- 인후 차크라는 심장과 마음 사이의 다리다. 마음속에서 창조의 충동이 일어날 때에도 비슛다 에너지를 사용하고 그것을 말로 표현할 때만 이 세계에 나타날 수 있다. 이 의사소통의 다리가 막히게 되면 충동들은 '억압'되고, 차크라 시스템의 아래로 내려갈 수 없는 생각과 희망, 꿈들은 실현되지 못한 상태로 남는다. 비슛다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순수한 장소'라는 뜻이다. 이 차크라는 의지와 선택권, 진실감을 관장하기 때문에 결정에 대한 책임을 지고 믿는 바를 강력하게 옹호하게 만든다. 또한 이곳은 영적인 소리를 발달시키는 곳이기도 한다.
6) 아즈라 차크라 (지혜의 자리)
- 차크라의 의미 : 지혜
- 토대요소 : 없음 (감각과 생기를 통제하는 마음)
- 소리의 진동 : 옴(OM)
- 위치 : 미간
- 흔히 '제3의 눈' 또는 '마음의 눈'으로 언급되는 아즈나, 즉 미간 차크라는 미세 신체에 있는 명령 센터다. 이 센터는 다섯 가지 감각 기관 뿐아니라 의식적.무의식적 마음을 관장하고, 다른 차크라들과 관련된 에너지 통로들을 통제한다. 미간 바로 위에 위치한 아즈나 차크라는 세 개의 주요 나디, 즉 에너지 통로의 마지막 합류점을 형성한다. 왼쪽의 이다와 오른쪽의 핑갈라는 여기에서 끝난다. 한편, 중앙의 수슘나는 정수리 차크라를 통해 보다 높은 단계의 의식으로 계속 이어진다. 이 차크라의 다른 이름은 갸나-파드마, 즉 '지식을 주는 연꽃'이다.
7) 사하스라라 차크라 (신비적센터)
- 차크라의 의미 : 완전한 영적인 지혜
- 토대요소 : 없음 (마음과 지성을 넘어섬)
- 소리의 진동 : 옴 마니 파드메 훔(OM MANI PADME HUM)
- 위치 : 정수리
- 영원한 존재의 층위는 마음과 지성을 넘어서기 때문에 모든 세속적 활동들과 겉으로 드러난 모습에 대한 인식을 초월한다. 산스크리트어로 사하스라라라고 알려진 이 층위는 개인 의식과 무한 의식을 연결한다. 천 개의 꽃잎으로 된 연꽃인 정수리 차크라의 영역이다. 일곱개의 주요 차크라 중 가장 높은 것으로 간주되는 사하스라라 차크라는 우주 자체의 에너지로 들어가는 관문으로도 간주된다. 이 차크라는 당신을 삶의 세속적인 시각으로부터 영성, 집단 무의식, 절대적 자유로 이끄는 에너지 통로이자 불멸로 가는 사다리다. 정수리 차크라에 대한 명상은 불교도들이 공을 추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요소 수행자들이 절대적 완전성을 깨닫기 위해 하는 노력이다.
@참고문헌 책
차크라의 힘 (스와미 사라다난다)
요가 옴(OM / AUM) 이란? 옴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자.
'요가 > 요가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야사 요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1) | 2020.01.05 |
---|---|
옴 마니 파드드메 훔(OM MANI PADME HUM) 의 뜻은 무언인가? (2) | 2019.12.24 |
요가동작 복부힘을 기르는 보트자세 나바아사나 (Navasana) (0) | 2019.12.17 |
요가의 시선 : 드리시티 이해하기 (0) | 2019.12.15 |
아쉬탕가 요가란 무언인가? (4) | 2019.12.07 |
댓글2